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세상모든 경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공유하는 이너피스입니다.

오늘은 주식거래에서 내부자의 거래를 체크하여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부자라함은 회사의 임원이상의 지위에서 회사의 고급정보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회사운영의 주요사항을 결정할 수 있는 결정권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이 본인 사비를 들여 주식을 매수한다는 것은 정말 신뢰도가 높은 매수 시그널입니다. 미국의 전설적인 투자가 피너 린치(Peter Lynch)는 만약 어떤 회사의 내부자가 본인 자금으로 본인 회사의 주식을 매수한다면, 이는 정말 높은 투자 성공 확률을 갖는다고 말합니다.

피터린치

물론 주식 내부자 매수가 100% 좋은 시그널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투자란 시장상황 등 종합적인 판단하에 결정해야 하는 것입니다만, 주식 내부자 매수는 정말 긍정적으로 참고할만한 시그널입니다. 만약 당신이 치킨집을 경영하고 있다면 앞으로 본인의 치킨집이 어떻게 운영이 될지는 본인이 가장 잘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내부자 매도는 어떤 시각으로 바라봐야 할까요. 보편적으로 내부자 매도는 중요한 시그널로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내부자 매수는 수익창출이라는 단순한 이유가 있지만, 내부자 매도는 차익실현, 내집마련, 자녀양육비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에 신빙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렇게 내부자 매수가 중요한 시그널인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그 정보를 찾아볼 수 있을까요?

국내 증시는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네이버 증권을 활용하는 방법이고, 

또다른 방법은 전자공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증권에서는 대략적인 내부자 매도, 매수 추이를 확인할 수 있고, 

전자공시에서는 내부자의 매수, 매도 세세한사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증권 및 전자공시를 둘다 적절히 활용하기를 추천드립니다. 개별도 공시되는 전자공시에서는 매도,매수 추이를 확인하기 어렵고, 네이버 증권에서는 세부적인 사항 및 매도, 매수 사유를 확인하기 어려움으로, 두 개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분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확인방법>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네이버 증권에서 원하는 회사를 검색한 다음 종목분석->지분현황 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되는데요.

위의 그림과 같이 그래프로 한눈에 내부자 매수, 매도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주현황과 최근 매수, 매도 변동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에서 확인하는 방법>

위의 그림과 같이 전자공시에서 원하는 기업을 검색한 후, 지분공시를 체크하고 검색하면, 내부자들의 지분 변동 사항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열됩니다.

원하는 정보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내부자의 직책 및 지분변동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전체적인 내부자의 매수, 매도 추이을 확인할려면, 네이버 증권에서 확인이고, 보다 세부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전자공시를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