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을 하면서 들어보았을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념은 정말 쉬운데요. 쉽게 설명하도자 우리가 먹는 피자를 통해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위의 불고기 피자 정말 먹음직스롭죠? 자 그럼 예를 들어 피자 한판이 어느한 기업의 시가총액이라고 하고

한판의 피자를 먹기 좋게 8조각으로 나누었습니다. 이 피자 한조각이 기업의 주가입니다.

그럼 더 먹기 좋게 피자를 16조각으로 나누면 피자의 한 조각의 크기는 더 줄어들지만 피자 한판의 크기는 변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주식에 적용하면 액면분할입니다. 

그리고 월래 8조각인 피자를 난더 크게 먹고 싶다하면 4조각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그럼 피자 한 조각은 커지지만 피자 한판의 크기는 그대로 입니다. 이것을 주식에 적용하면 액면병합니다.

쉽게 피자에 비유해서 설명을 해보았습데요. 그럼 실전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액면분할>

액면분할이란? 발행된 주식을 분할하여 늘리는 것으로

예를 들면, 어떤 기업의 주식총수가 100주인데 10:1로 주식분할을 통해서 주식을 늘리게 되면 발생주식 총수는 1000주가 됩니다. 하지만 주가는 10분의 1로 줄어들게 됩니다. 액면분할을 해도 해당기업의 시가총액은 변하지 않습니다.

액면분할을 하는 이유는 유통주식수 확대를 통한 주식거래 활성화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주당가격이 높게되면 해당주식을 매매하는데 부담이 될수 있습니다. 예전에 삼성전자가 한주당 200만원하는 주식을 50:1 로 액면분할하여 4만원대로 낮추어 채감하는 가격부담을 낮추어 거래를 활성화 시킨 경우가 있습니다.

 

<액면병합>

액면병합이란? 발행된 주식을 합쳐서 줄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발행총수가 1000주인 기업을 10:1 로 액면병합을 하면, 발행총수가 100주로 줄어들고, 주가는 10배 상승하게 됩니다. 액면병합을 해도 해당기업의 시가총액은 변하지 않습니다.

액면병합을 하는 이유는 적정 주식수 유지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 및 주가 안정화입니다. 쉽게 말해서, 동전주, 저가주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함이고, 주가가 너무 내려가 투자자들의 관심이 없는경우에도 액면병합을 통해 투자자들의 관심을 얻기 위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