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지금 이 포스팅을 보고계신 분들은 대부분 주식거래를 하고 계신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많은 분들이 주식정규시간의 거래를 많이 하시는데, 정규시간외 거래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정규시간외 거래를 하는 방벙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주식거래시간

주식거래시간은 위의 표와 같이 정규시간과 정규시간외 거래시간으로 나뉘어 집니다.

위의 표만 봐서는 이해가 잘 안가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상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우리나라의 정규 거래시간은 몇시부터 몇시일까요?

바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30분까지 입니다. 주말이나 공휴일과 같이 빨간날은 주식시장도 휴장을 합니다.

정규거래시간 외에 거래가 이루어지면 정규시간외 주식거래라 합니다.

그럼, 정규시간외에 주식거래는 왜 하는 것일까요?

바로, 정규시간전 좋은 뉴스가 뜨면 미리 사놓고, 나쁜 뉴스가 뜨면 미리 파는 투자자들이 정규시간외 주식거래를 하게 됩니다. 

정규시간외 거래에는 

"장전 시간외 거래""장후 시간외 거래" 가 있습니다.

 

<장전시간외 거래>

장이 시작하기 전에 거래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밤사이에 큰 호재나 악재가 떠서 전일 종가로 매수하거나 매도하고 싶을때 이용합니다. 장전시간외 거래는 "장전시간외 종가""동시호가" 로 나뉘어집니다.

 

1) 장전 시간외 종가

장전시간외

오전 8시 30분 ~ 8시 40분으로 10분동안 거래가 이루어지며, 이 10분 동안에는 전날 정규시장이 끝날 가격, 즉 종가로만 주문이 가능합니다. 주문은 위의 그림과 같이 장전시간외를 선택하여 주문하고, 장전시간외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전날 종가로 셋팅이 되어서 수량만 입력하면 됩니다. 가격이 종가로 동일하므로 시간수선의 법칙이 적용되어서 먼저주문한 순서대로 주문체결이 이루어집니다. 주문한 수량만큼 물량이 있으면 체결이 완료가 되며, 8시 40분까지 체결을 하지 못했다면 자동으로 주문은 취소가 됩니다.

 

2) 동시호가

이전의 포스팅에서도 동시호가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었는데,

장전 동시호가는 오전 8시 30분부터 오전 9시까지 이루어집니다. 이때는 주문 접수만 받고 실제적으로 체결은 9시 정규시장 시간에 체결이 됩니다. 주의하여할 점은 동시호가 주문은 8시30분에서 9시 사이에 주문을 넣었지만 효력은 정규장이 끝나는 3시 30분까지 계속 유효하므로 동시호가 시간에 주문이 체결이 되지 않았다면 정규시간에는 주문을 취소하고 새로 주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장후 시간외 거래>

장중에 시간을 놓쳤거나 당일 종가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면 이용할 수 있는 주문방법입니다. 장후 기간외 거래는

"장후 시간외 종가""시간외 단일가 주문" 으로 나뉘어집니다.

 

1) 장후 시간외 종가

장후시간외

장후시간외 종가는 15시 40분~16시 까지 이루어지며, 위의 그림과 같이 주문창에서 "장후시간외" 를 선택한 다음 그날의 종가 가격으로만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시간외 종가는 가격이 결정되어 있으므로 역시 수량만 입력하여 주문을 하면 됩니다. 16:00까지 장후 시간외 거래는 체결하지 못한 경우는 자동으로 주문 취소가 됩니다.

 

2) 시간외 단일가 주문

시간외단일가

시간외 단일가 주문은 위의 그림과 같이 선택창에서 시간외단일가를 선택하여 주문을 하며, 주문방식은 동시호가 주문 방식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16:00~18:00 까지 10분 단위로 매매체결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총 12번의 동시호가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즉, 10분동안 투자자들의 매수와 매도주문을 취합하고 그 중에서 가장 거래가 많은 거래가 이루어 질수 있는 가격을 단일가로 결정해서 매매가 체결이 됩니다. 주문가격은 당일종가대비 10% 내에서 가능하며,

18:00 까지 주문이 체결되지 않으면 그 주문은 무효처리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