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 정확한 날자는 기억을 하지 못하지만 11월 말경에 코스피 주가가 한창 잘 나가고 있는 도중 어느날 코스피 주가가 급락을 한 날이 있었습니다. 나름데로 주가 하락의 이유를 살펴볼려고 찾아봤더니 전문가들이 하는 말 MSCI 편입 이슈로 인해서 주가가 하락했다고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주식 초보인 저에겐 생소한 정보였기 때문에 같은 주식 초보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MSCI 지수에 대해 포스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MSCI 지수란?>

MSCI 지수는 미국의 투자은행 모건 스텐리가 발표하고 있는 세계 주가지수로써 정식명칭은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Index 로 줄여서 MSCI 지수라고 합니다.

외국의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이 MSCI지수를 참고하여 각 나라의 투자자금 배분을 어떻게 할 것인지 참고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MSCI 지수에 얼마나 편입이 되어 있느냐에 따라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얼마의 투자비중을 둘 것인가를 참고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MSCI 지수에 편입되기고 하고 퇴출되기도 합니다.

MSCI 지수에 편입되는 무엇이 좋냐? 당연히 외국인들의 투자 고려 대상이 되어서 주가 상승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MSCI 리밸런싱>

리밸런싱이란 포트폴리오 내에서 비중을 조절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MSCI 지수도 1년에 4번씩 리밸런싱을 하여 각 국의 상장회사 지수 편입비중을 조정합니다.

MSCI 지수 편입비중에 높아지면 외국인들의 한국주식 참여비중이 높아질 확율이 높아지며, 낮아지면 참여비중이 낮아질 확율이 많습니다.

 

<MSCI 지수가 한국주식에 미치는 영향>

실제로 MSCI 지수는 각국 기관이나 투자자들의 벤치마킹 지수가 되기 때문에 전세계 투자자들에데 상당한 영향력이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한국 종목이 MSCI 지수에 편입되어 한국의 비중이 높아지면 외국인들이 한국주식에 더 많은 관심을 갖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MSCI 지수는 한국주식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인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무조건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한국의 주가 추이판단에 한가지 요소로써 생각을 해야하며, 절대적으로 생각하면 낭패를 볼 수도 있다고 봅니다.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정말 다양하고 많으므로 편향된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