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관련

CMA 통장의 종류 및 특징

이너피스 2021. 1. 3. 15:06

요즘 사람들이 제테크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보니,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CMA통장 계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CMA 통장의 각각의 특징에 대해 토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MA통장이란>

CMA(Cash Management Account) 는 돈을 관리하는 계좌란 뜻으로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계좌를 말합니다.

고객이 CMA통장에 돈을 입금을 하면 증권사는 그 돈으로 각종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여 그 수입금으로 고객에게 이자를 지급하는 형식의 계좌입니다. 일반은행의 이자율보다 훨씬 높은 이자율을 보장받을 수 있지만,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긴합니다. 다만 매우 안전한 금융상품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증권사가 망할 확율은 아주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일반은행은 3개월에서 6개월에 한번씩 이자를 지급하지만 CAM계좌의 경우 매일매일 이자를 지급하므로 하루하루 이자가 쌓여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CAM 통장의 종류 및 특징>

  • RP형 CMA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상품으로 환매조건부채권에 투자된 수익금이 이자로 매일 안전하게 지급이 됩니다. 다른 CMA 계좌보다는 이자율이 낮지만 고정된 금리를 보장 받을 수 있으며, 입출금이 자유롭습니다.

안전한 채권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손실을 볼 경우는 거의 없지만 만약에 손실이 나더라도 그 손실은 증권사에서 책임을 지기 때문에 고객은 매일 일정한 이율의 이자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 MMF형 CMA

MMF형 CMA 계좌의 고객의 돈은 자산운용사들의 관리하는 펀드에 가입이 되고 이 펀드의 손익에 따라 이자율이 다르게 지급이 되는 방식입니다. 만기 1년이내의 안전한 단기금융상품에 투자가 되기 때문에 큰 수익율을 기대하기 보다는 꾸준히 안정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RP 형과 마찬가지로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RP형은 고정금리이지만  MMF형은 변동금리입니다.

 

  • MMW형 CMA

MMW형은 MMF형과 같이 이자율이 정해져 있지 않은 변동금리를 적용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일복리가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다른 CMA 통장에 비해서 이자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입출금이 상대적으로 자유롭지 못하고, 증권사와 랩 계약을 체결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종금형 CMA

종금형 CMA의 장점은 예금자 보호가 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가장 안전한 만큰 다른 CMA계좌들에 비해서 이자율이 낮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