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공유하는 이너피스 입니다.

오늘은 펀드의 개념과 공모펀드와 사모펀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2007년 펀드 열풍이 불던 당시, 많은 사람들이 펀드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무조건 좋다고 해서 따라갔다가 많은 손해를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펀드에 투자를 하려면 최소한 펀드의 개념은 이해하고 투자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펀드란?

펀드를 쉽게 설명하자면 현대판 "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LG화학의 주식이 1주당 1억 원이라면, 일반 개인은 쉽게 살 수가 없겠죠?

이때 여러 사람들로부터 자금을 제공받아 모아진 돈으로 LG화학이나 여러 유망한 주식들을 살 수 있습니다.

펀드는 코스피, 코스닥에 상징된 2000여 개의 회사 중에 개인이 어떤 종목이 좋은지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가 50~70개의 종목을 대신 투자해 주는 것입니다. 펀드는 주식, 주식+채권, 채권, 한국, 해외, 한국+해외 등 다양한 형태의 투자성향이 있습니다. 

대부분 주식 종목을 고르기 어렵고 시간이 없는 경우 펀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내 펀드는 누가 운용할까요?

"계"를 예를 들면 내 곗돈의 계주가 누구인가?인데요.

펀드매니저(트레이더)들이 펀드들 운용하게 됩니다.

펀드매니저들에게 나의 자금을 맡기는 간접투자입니다.

펀드 투자를 잘하고 싶다면,

펀드 운용자가 어떤 성향인지, 어떤 능력이 있는지 파악해야 하며,

어디에, 무엇에 투자되는 펀드인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사모펀드란?

사모 : 사사로울 사(私), 모을 모(募)

한자어로 개인적으로 사람들을 모집한다는 뜻으로,

주로 사모펀드는 소수의 고객 자산가들을 대상으로 운용되는 펀드입니다. 투자금액도 일정 금액 이상이 있어야 투자가 가능합니다. 사모펀드의 장점은 소수의 투자자가 비공개로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금운용이 자유롭고, 공격적으로 투자하여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의 위험도 크며, 공모펀드처럼 투자자를 보호하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공모펀드란?

공모 : 공평할 공(公), 모을 모(募)

한자어로 '공개적으로 모집' 하는 펀드라는 의미입니다.

공모펀드는 사모펀드와 달리 공개적으로 펀드를 홍보해 대규모의 투자자를 모아 운용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일반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투자가 가능한 펀드는 대부분 공모펀드입니다.

대규모 투자자가 모이는 공모펀드는 금융위원회가 투자 내용을 정확히 알리도록 강제하여, 투자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댓글